Á¦¸ñ   [ÃÊÁ¡] Àη¿¡¼­ ¼º°ú Á᫐ ¾Æ¿ô¼Ò½Ì È®»ê¡¦KPI¤ýSLA°¡ ¾Æ¿ô¼Ò½Ì °è¾àÀÇ »õ Ç¥ÁØ
ÀÛ¼ºÀÚ    °ü¸®ÀÚ ÀÛ¼ºÀÏ 2025-05-07 Á¶È¸¼ö 12

[¾Æ¿ô¼Ò½ÌŸÀÓ½º ±è¹Î¼ö ±âÀÚ] ±âÁ¸ÀÇ ´Ü¼ø Àη Áö¿ø Á᫐ ¾Æ¿ô¼Ò½Ì¿¡¼­ ¹þ¾î³ª, ±â¾÷ÀÌ ¿øÇÏ´Â ±¸Ã¼Àû ¼º°ú ´Þ¼ºÀ» ¸ñÀûÀ¸·Î ÇÏ´Â °á°ú ±â¹Ý °è¾à ¹æ½ÄÀÌ »õ·Î¿î Ç¥ÁØÀ¸·Î ÀÚ¸®Àâ°í ÀÖ´Ù. 


ÇÙ½ÉÀº °ø±Þ¾÷ü°¡ °è¾à ±â°£ ³» ¼º°ú¸¦ ´Þ¼ºÇØ¾ß ´ë±ÝÀ» Áö±Þ¹Þ´Â ±¸Á¶·Î, À̸¦ ½ÇÇöÇϱâ À§ÇÑ µÎ °¡Áö ´ëÇ¥ÀûÀÎ ÁöÇ¥°¡ ¹Ù·Î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, Çٽɼº°úÁöÇ¥)¿Í SLA(Service Level Agreement, ¼­ºñ½º ¼öÁØ ÇÕÀǼ­)´Ù.

KPI´Â ´Þ¼ºÇØ¾ß ÇÒ ¼º°ú ¼öÄ¡¸¦ Áß½ÉÀ¸·Î °è¾àÀ» ¼³°èÇÏ´Â ¹æ½ÄÀ̸ç, SLA´Â ÀÀ´ä½Ã°£, °¡¿ë¼º, 󸮼ӵµ µî ¼­ºñ½º ÀÌÇà ±âÁØÀ» ¹®¼­È­ÇØ Ã¥ÀÓ¼ÒÀ縦 ¸íÈ®È÷ ÇÏ´Â µµ±¸´Ù. ±â¾÷Àº KPI·Î °á°ú¸¦ ÃøÁ¤Çϰí SLA·Î ÀÌÇàÀ» ÅëÁ¦ÇÏ´Â ÀÌÁß ±¸Á¶¸¦ ÅëÇØ °è¾àÀÇ ¾ÈÁ¤¼º°ú ¼º°ú¸¦ µ¿½Ã¿¡ È®º¸Çϰí ÀÖ´Ù.

ÀÌ·¯ÇÑ È帧Àº ¾Æ¿ô¼Ò½ÌÀ» ´Ü¼ø ºñ¿ë Àý°¨ ¼ö´ÜÀÌ ¾Æ´Ñ Àü·«Àû ¼º°ú âÃâ ¼ö´ÜÀ¸·Î ÀçÁ¤ÀÇÇÏ´Â º¯°îÁ¡ÀÌ µÇ°í ÀÖ´Ù.

ÃÖ±Ù °í¿ë¼­ºñ½º Çõ½Å ³íÀǰ¡ Ȱ¹ßÇØÁö¸é¼­, ¼º°ú ±â¹Ý ¾Æ¿ô¼Ò½ÌÀº ¹Î°£ ºÎ¹®À» Áß½ÉÀ¸·Î ºü¸£°Ô È®»êµÇ°í ÀÖÀ¸¸ç, ƯÈ÷ IT, ¹°·ù, °í°´Áö¿ø µî Á¤·®Àû ¼º°ú ÃøÁ¤ÀÌ °¡´ÉÇÑ ºÐ¾ß¸¦ Áß½ÉÀ¸·Î °è¾à ¸ðµ¨ÀÌ ´Ù¾çÈ­µÇ°í ÀÖ´Ù.

¡á ¼º°ú Á᫐ ¾Æ¿ô¼Ò½Ì È®»ê¡¦ºÐ¾ßº° ±¸Ã¼ »ç·Ê µîÀå

¼º°ú ±â¹Ý °è¾àÀÌ È¿°ú¸¦ ¹ßÈÖÇϱâ À§Çؼ­´Â ¸íÈ®ÇÏ°í °øÁ¤ÇÑ KPI ¼³Á¤ÀÌ ÇʼöÀûÀÌ´Ù. °¢ ¾Æ¿ô¼Ò½Ì ºÐ¾ßº°·Î ´Ù¾çÇÑ »ç·Ê°¡ µîÀåÇϰí ÀÖ´Ù.

¹°·ù ºÐ¾ß¿¡¼­´Â ¹è¼Û Áö¿¬À², ¹Ýǰ ó¸® ¼Óµµ, Àç°í ȸÀüÀ² µîÀÌ ÇÙ½É ÁöÇ¥·Î ¼³Á¤µÇ¸ç, ÇÑ À¯Åë ´ë±â¾÷Àº ÇÏ·ç 3ȸ ÀÌ»ó ¹è¼Û ¼º°ø·ü 95% ÀÌ»óÀ» ±âÁØÀ¸·Î ¹°·ù ÆÄÆ®³Ê¿¡°Ô Àμ¾Æ¼ºê¸¦ Á¦°øÇϰí ÀÖ´Ù.

HR ¾Æ¿ô¼Ò½ÌÀº ä¿ë ¼º°ø·ü, ÀÌÁ÷·ü, ¿Âº¸µù ±³À° ¼ö·áÀ², Áö¿øÀÚ-Á÷¹« ÀûÇÕµµ, ä¿ë ¼Ò¿ä ±â°£, Á¤±ÔÁ÷ ÀüȯÀ² µîÀ» ±âÁØÀ¸·Î ¼³Á¤ÇÑ´Ù, ÇÑ ÀüÀÚºÎǰ Á¦Á¶¾÷ü´Â HR ´ëÇà»ç¿¡ 3°³¿ù À̳» ÀÌÁ÷·ü 10% ÀÌÇÏ Á¶°ÇÀ» ºÎ¿©ÇÏ°í ¼º°ú ¹Ì´Þ ½Ã ºÒÀÌÀÍÀ» ÁÖ°í ÀÖ´Ù.

û¼Ò¡¤¹ÌÈ­, °æºñ¡¤º¸¾È, ½Ã¼³°ü¸®, º´¿ø À§»ý µî °ü¸® ºÐ¾ß¿¡¼­´Â À§»ý°Ë»ç ÇÕ°Ý·ü, ÃâÀÔ ¿À·ùÀ², °íÀå ´ëÀÀ ½Ã°£, Á¤±â Á¡°Ë ÀÌÇà·ü, ¹Î¿ø ó¸® ½Ã°£, Àåºñ ³ëÈÄÈ­ °ü¸® ºñÀ², À§Çè ¿ä¼Ò »çÀü Á¦°ÅÀ² µî Á¤·®Àû ¼öÄ¡·Î ¼º°ú¸¦ ÆÇ´ÜÇϸç, ±âÁØ ¹Ì´Þ ½Ã ¼ö¼ö·á °¨¾×À̳ª Àç°è¾à ¹èÁ¦°¡ ÀÌ·ç¾îÁø´Ù.

ÆÇ¸Å¡¤ÆÇÃË ºÐ¾ß¿¡¼­´Â ÀϸÅÃâ ´Þ¼º·ü, À籸¸ÅÀ², ÇÁ·Î¸ð¼Ç ¹ÝÀÀ·ü, °í°´ À¯ÀÔ ÀüȯÀ², üÇè ±¸¸ÅÀ², Áö¿ªº° ¸ÅÃâ ÆíÂ÷À², ±¸¸ÅÀÚ ¸¸Á·µµ Áö¼ö, Á¦Ç° ¸®ÄÝ ¹ß»ý·ü, ¿Â¶óÀΡ¤¿ÀÇÁ¶óÀΠä³Îº° ¸ÅÃâ ±¸¼ººñ µîÀÌ KPI·Î ¼³Á¤µÇ°í ÀÖÀ¸¸ç, ÇÑ ½Äǰ±â¾÷Àº ¸ÅÃâ 80% ´Þ¼º ½Ã ±âº» ¼ö¼ö·á º¸Àå, Ãʰú ´Þ¼º ½Ã ¼º°ú±ÞÀ» Áö±ÞÇÏ´Â ±¸Á¶¸¦ ¿î¿µ ÁßÀÌ´Ù.

ÀÌó·³ KPI ±â¹Ý °è¾àÀÇ ½ÇÈ¿¼ºÀ» ³ôÀ̱â À§ÇØ ¿ÜºÎ Æò°¡±â°üÀ» ÅëÇÑ ¼º°ú °ËÁõÀ̳ª Á¤±â °á°ú °øÀ¯ ¹æ½ÄÀÌ µµÀԵǰí ÀÖÀ¸¸ç, ÀÌ´Â °ø±Þ¾÷üÀÇ ½ÇÇà·ÂÀ» °´°üÀûÀ¸·Î ÆÇ´ÜÇÏ´Â ¼ö´ÜÀ¸·Î Ȱ¿ëµÇ°í ÀÖ´Ù.


¼º°ú Á᫐ °è¾àÀ» ¾ÈÁ¤ÀûÀ¸·Î ¿î¿µÇÏ·Á¸é SLA(Service Level Agreement, ¼­ºñ½º ¼öÁØ ÇÕÀǼ­)ÀÇ µµÀÔÀÌ Áß¿äÇÏ´Ù.
¡á SLA ±â¹Ý °è¾à ¸ðµ¨ÀÇ È®»ê

¼º°ú Á᫐ °è¾àÀ» ¾ÈÁ¤ÀûÀ¸·Î ¿î¿µÇÏ·Á¸é SLA(Service Level Agreement, ¼­ºñ½º ¼öÁØ ÇÕÀǼ­)ÀÇ µµÀÔÀÌ Áß¿äÇÏ´Ù. SLA´Â ¼­ºñ½º ǰÁú°ú ÀÌÇà ±âÁØÀ» »çÀü¿¡ ÇÕÀÇÇØ ºÐÀïÀ» ÁÙÀ̰í, Ã¥ÀÓ ±âÁØÀ» ¸íÈ®È÷ ÇÒ ¼ö ÀÖ°Ô ÇÑ´Ù.

SLA¿¡ Æ÷ÇԵǴ ÁÖ¿ä Ç׸ñÀ¸·Î´Â ¡ã¼­ºñ½º Á¦°ø ¹üÀ§(Scope of Service) ¡ã¼º°ú ¼öÁØ ¸ñÇ¥(Service Level Objectives) ¡ãÀÀ´ä ¹× ó¸® ½Ã°£(Response & Resolution Time) ¡ãÃøÁ¤ ÁöÇ¥ ¹× Æò°¡ ÁÖ±â(Metrics & Review Cycle) ¡ã¿¹¿Ü Á¶Ç× ¹× ¸éÃ¥ Á¶°Ç(Exceptions & Liabilities) ¡ãº¸»ó ¹× ÆÐ³ÎƼ ±âÁØ(Penalties & Incentives) ¡ãºÐÀï ÇØ°á ÀýÂ÷(Dispute Resolution) µîÀÌ ÀÖÀ¸¸ç, ÀÌ´Â °è¾à ´ç»çÀÚ °£ Ã¥ÀÓ°ú ±â´ë ¼öÁØÀ» »çÀü¿¡ ¸íÈ®È÷ ¼³Á¤Çϱâ À§ÇØ ¹Ýµå½Ã Æ÷ÇԵȴÙ.

ÇÑ ±¹³» ±ÝÀ¶»ç´Â °í°´ ÀÀ´ë SLA¿¡ ¡®30ÃÊ À̳» ÀÀ´ë¡¯, ¡®1Â÷ ÇØ°á·ü 85% ÀÌ»ó¡¯À» ¼³Á¤ÇÏ°í ¸Å¿ù ½ÇÀûÀ» ºÐ¼®ÇØ º¸»ó ¶Ç´Â °¨¾× ¿©ºÎ¸¦ ÆÇ´ÜÇϰí ÀÖÀ¸¸ç, µµÀÔ ÀÌÈÄ °í°´ ¸¸Á·µµ°¡ 20% ÀÌ»ó »ó½ÂÇß´Ù.

¹°·ù ¾÷°è¿¡¼­´Â Ãâ°í Áö¿¬·ü 3% ÀÌÇÏ, ÁÖ¹® 6½Ã°£ ³» Ãâ°íÀ² 90% ÀÌ»ó µîÀÇ SLA¸¦ ÅëÇØ ½Ç½Ã°£ ¼º°ú¸¦ °øÀ¯Çϰí ÀÖÀ¸¸ç, IT ºÐ¾ß¿¡¼­´Â ½Ã½ºÅÛ °¡¿ë¼º 99.9%, Àå¾Ö ¹ß»ý 30ºÐ ³» º¹±¸ °³½Ã µîÀ» ±âÁØÀ¸·Î ǰÁúÀ» È®º¸Çϰí ÀÖ´Ù.

¡á ÀÏȸ¼º °è¾à¿¡¼­ Àå±â ¼º°ú Á᫐ ÆÄÆ®³Ê½ÊÀ¸·Î Àüȯ

¼º°ú Á᫐ °è¾à È®»êÀº ´Ü±â À§Å¹¿¡¼­ ¹þ¾î³ª, Àå±â Çù·Â°ú Ã¥ÀÓ ºÐ´ã ±â¹ÝÀÇ ÆÄÆ®³Ê½Ê ±¸Á¶·Î À̾îÁö°í ÀÖ´Ù. °ø±Þ¾÷ü´Â ´Ü¼ø ¾÷¹« ¼öÇàÀÌ ¾Æ´Ñ Àü·« ¼ö¸³ºÎÅÍ ¼º°ú ºÐ¼®, °³¼±¾È µµÃâ±îÁö Àü °úÁ¤¿¡ Âü¿©ÇÏ¸ç °í°´»ç¿Í °øµ¿ÀÇ ¸ñÇ¥¸¦ Ãß±¸Çϰí ÀÖ´Ù.

°æ±â´ë °æ¿µÇаú À̴뼺 °âÀÓ±³¼ö´Â ¡°°á°ú ±â¹Ý °è¾àÀº °ø±Þ»ç ÀÔÀå¿¡¼­ À§ÇèÀÌ Å« ¹æ½ÄÀÌÁö¸¸, ³ôÀº ¼º°ú¸¦ ÀÔÁõÇÒ ¼ö ÀÖ´Â ±â¾÷¿¡°Õ ±âȸ·Î ÀÛ¿ëÇÑ´Ù¡±¸ç ¡°½Å·Ú Áß½ÉÀÇ Àå±â ÆÄÆ®³Ê½ÊÀÌ ¾Æ¿ô¼Ò½Ì ½ÃÀåÀ» ÀçÆíÇÏ°Ô µÉ °Í¡±À̶ó°í ¸»Çß´Ù.

¡á KPI¡¤SLA ÀÌÁß ±¸Á¶, ¼º°ú Á᫐ °è¾àÀÇ ÇÙ½É

Àü¹®°¡µéÀº ¼º°ú Á᫐ °è¾àÀÌ ÀϽÃÀû À¯ÇàÀÌ ¾Æ´Ñ ±¸Á¶Àû º¯È­À̸ç, À̸¦ µÞ¹ÞħÇÏ´Â ÇÙ½É ÀåÄ¡·Î KPI¿Í SLAÀÇ Ã¼°èÀû ¼³°è¿Í ½ÇÇà·ÂÀ» ²Å´Â´Ù. KPI´Â ¼º°ú ÃøÁ¤ ±âÁØÀ» Á¦°øÇϰí, SLA´Â ¼­ºñ½º ǰÁú ±âÁØÀ» ¸íÈ®È÷ Çϸç, µÎ ÁöÇ¥´Â ÇÔ²² ÀÛµ¿ÇØ °è¾àÀÇ ½Å·Ú¼º°ú È¿À²¼ºÀ» ³ôÀδÙ.

ÇöÀç´Â ±â¾÷º°·Î KPI¿Í SLA ±âÁØÀÌ »óÀÌÇØ °ø±Þ¾÷üÀÇ È¥¼±ÀÌ ¹ß»ýÇϰí ÀÖÀ¸¸ç, ÀÌ¿¡ µû¶ó Á¤ºÎ Â÷¿øÀÇ Ç¥ÁØ °è¾à¼­ Á¦°ø, KPI¡¤SLA Áöħ ¸¶·Ã, °øÁ¤ °Å·¡Áú¼­ È®¸³ÀÌ ½Ã±ÞÇÏ´Ù´Â ¸ñ¼Ò¸®°¡ ³ô¾ÆÁö°í ÀÖ´Ù.

¼¼Á¾´ë °æ¿µÇаú ÀÌ¿ë±â ±³¼ö´Â ¡°¼º°ú Á᫐ °è¾àÀº ¾Æ¿ô¼Ò½Ì »ýŰè Àü¹ÝÀÇ ÁúÀ» ³ôÀÌ´Â µ¥ ±â¿©ÇÒ ¼ö ÀÖ´Â ÇÙ½É µµ±¸¡±¶ó¸ç ¡°°ø°ø°ú ¹Î°£ÀÌ Çù·ÂÇØ Á¦µµÀû ±â¹ÝÀ» ¸¶·ÃÇØ¾ß ÇÑ´Ù¡±°í °­Á¶Çß´Ù.

Ãâó : ¾Æ¿ô¼Ò½ÌŸÀÓ½º(http://www.outsourcing.co.kr)